큐브 맞추기와 개발에서 말한 추상화의 비용에 대해 생각 해 보자면,
전 이것은 두가지로 나누어 이야기 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추상화와 학습비용
-낮은 수준의 학습을 거치지 않고 높은 추상화 수준을 공부하더라도 추상화의 공동화(空洞化)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다시 낮은 수준을 공부를 해야한다.
-높은 수준의 추상화 수준에서의 학습비용과 낮은 수준의 추상화 수준에서의 학습비용은 같다.
2. 추상화의 범위
-높은 추상화의 수준으로 올라갈수록 상세한 사항은 은폐된다.
-높은 추상화로 올라갈수록 보이지 않던 새로운 추상화의 면을 발견할수 있다.
즉 처리해야 할 정보의 양은 감소하지 않는다.
결론을 내기위해 하고싶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1. 인간이 처리할수 있는 정보의 양은 한정되어 있다.
2. 개개인에게 맞는 학습 패턴은 틀리다.
우리가 어떤 것을 배울때 2가지의방법을 생각합니다. TOP DOWN과 BOTTOM UP입니다.
TOP DOWN은 전체적인 개념을 먼저 알려주고 그세부사항을 찾는것입니다.
BOTTOM-UP은 반대로 구체적인 예로서 가장 뒤에 개념을 일러줍니다.
위의 두가지 기술에는 장단점이 있는데, 어느 쪽이든 한쪽의 공부 만으로는 전체를 보기 어렵게 됩니다.
예를 들면 추상화계층의 공부만을 하게 되면 조엘이 언급한 추상화의 구멍을 메꾸지 못해 제대로 대상을
제대로 이해할수 없게되고, 세부에 치중하게 된다면 사물의 같은 부분만 보게되어 전체를 이해할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전체를 세밀하게 훑어보기에는 인간의 능력은 한계가 있습니다. 게다가 추상화를 통해 정보를
제거 한다고 하더라도 높은추상화 층에서만 보이게 되는 사물의 새로운 면에 대한 정보로 전체적인
정보의 양은 감소하지 않게 됩니다.
때문에 결국 전체적인 학습비용은 변하지 않게 됩니다.
이것을 해결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처음에 말한 2가지 학습 방법중, 자신에게 학습패턴을 통해
추상화의 범위를 조절해가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더라도 물론 비용불변의 법칙은 변하지 않습니다.
전 이것은 두가지로 나누어 이야기 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추상화와 학습비용
-낮은 수준의 학습을 거치지 않고 높은 추상화 수준을 공부하더라도 추상화의 공동화(空洞化)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다시 낮은 수준을 공부를 해야한다.
-높은 수준의 추상화 수준에서의 학습비용과 낮은 수준의 추상화 수준에서의 학습비용은 같다.
2. 추상화의 범위
-높은 추상화의 수준으로 올라갈수록 상세한 사항은 은폐된다.
-높은 추상화로 올라갈수록 보이지 않던 새로운 추상화의 면을 발견할수 있다.
즉 처리해야 할 정보의 양은 감소하지 않는다.
결론을 내기위해 하고싶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1. 인간이 처리할수 있는 정보의 양은 한정되어 있다.
2. 개개인에게 맞는 학습 패턴은 틀리다.
우리가 어떤 것을 배울때 2가지의방법을 생각합니다. TOP DOWN과 BOTTOM UP입니다.
TOP DOWN은 전체적인 개념을 먼저 알려주고 그세부사항을 찾는것입니다.
BOTTOM-UP은 반대로 구체적인 예로서 가장 뒤에 개념을 일러줍니다.
위의 두가지 기술에는 장단점이 있는데, 어느 쪽이든 한쪽의 공부 만으로는 전체를 보기 어렵게 됩니다.
예를 들면 추상화계층의 공부만을 하게 되면 조엘이 언급한 추상화의 구멍을 메꾸지 못해 제대로 대상을
제대로 이해할수 없게되고, 세부에 치중하게 된다면 사물의 같은 부분만 보게되어 전체를 이해할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전체를 세밀하게 훑어보기에는 인간의 능력은 한계가 있습니다. 게다가 추상화를 통해 정보를
제거 한다고 하더라도 높은추상화 층에서만 보이게 되는 사물의 새로운 면에 대한 정보로 전체적인
정보의 양은 감소하지 않게 됩니다.
때문에 결국 전체적인 학습비용은 변하지 않게 됩니다.
이것을 해결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처음에 말한 2가지 학습 방법중, 자신에게 학습패턴을 통해
추상화의 범위를 조절해가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더라도 물론 비용불변의 법칙은 변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