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ivia

[단상] Firefox 다운로드 인덱스 를 읽고..

[단상] Firefox 다운로드 인덱스


덧글로 남기려 했지만 아래의 글에 금칙어가 있다고 등록이 안되기에 trackback을 통해  보냅니다.
---------------------------------------------------------------------------------------------

한국이 인터넷 후진국이란것에는 동의 합니다만 , IE를 쓰지 않으면 선진국이며 깨어있는 나라라는 생각은
오류가 있어 보입니다.

먼저
1. IE가 되었든  Firefox가 되었든 승자가 전체파이의 대부분을 먹는것에 문제가 있지는 않습니다.
(방식에 문제가 있었느냐 없었느냐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즉 공정하느냐 안하느냐는 국가와 시장의 상황에 따른 주관적 판단의 문제를 벗어나기 힘듭니다.)

2. 대다수의 사용자를 위한 편의시설이 많아지는것은 시장경제에서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반대로 firefox가 시장을 점유했더라면 firefox만을 위한 사이트가 나올지도 모릅니다.
    firefox의 사용자가 늘어나는것은 IE의 기능이 도태되었기 때문입니다.
    firefox를 사용하는 이유중 하나는 firefox만이 제공하는 수많은 plugin의 몫도 상당합니다.
   
    IE의 사용자가 많은 현실에서 IE가 제공하는 편의성(activeX)를 따르는 것이 다르게보면
    최신기술의 적응도를 판단하는 기준이 될지도 모릅니다.


1과 2의 따라서 IE와 Firefox의 시장의 크기로 그 나라의 정보 문화의 수준을 판단하는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위의 말대로라면 리투아니아나 상위권에 속하는 수많은 국가들이 세계 인터넷을 선도하고 있어야
합니다.(덧붙이자면 인프라및 경제력이 아닌 콘텐츠로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