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ivia

정반합..?

  난 도덕수업을 들으며 이해가 안갔던 부분이 많았다. 예를들면 "이론은 정 반 합의 과정을 겪으며
발전해 나간다"는 이야기인데 이해안가는 것은  어떤 이론이든 주장이든 진실or거짓말로서
판단되면 더이상 그것에 대해 반대주장이 나올수있을까 하는 부분이었다.

 그것 이외에도 여러 도덕책(철학책)에 나온 이야기들은 무조건적으로 외워서 답을 내는 식이었기 때문에
무슨뜻인지 모르고 외우고는 대부분을 잊어버렸지만 가끔 생각나는 몇몇 구절들은 지금에서야 이해가는
부분이 많다.

  이건 내가 머리가 나빠서(-_-)가 아니라 어쩔수 없는게 철학이 말하는 생각안에는 이전부터 발전되어온
생각의 역사가 있어서이다. 보통 새로운 이론이 나오면 그전까지 있었던 이론에 대한 대안적이거나 추가되는
내용이기 때문에 그것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발전된 역사를 알아야한다.
(다른말로 스키마또는 컨텍스트라고 부르기도 한다.)

 다시 돌아가서 나중에 깨닭은것은 진리란 상대적이며 절대적 진리는 거의 존재하지 않고 또한 시대에
따라 변하는 진리또한 많다는것이다. (가장 객관적이며 영원하리라보이는 과학조차도 시대에 따라 변했다)

 이 때문에 정(기존이론),반(새로운이론),합(일치) -> 정 이되어 다시 정반합의 과정을 겪는다.

이러한 경향은 어디에서든 보이는데 가장 엄격해 보이는 컴퓨터의 세계 또는 수학의 세계에서도 자주
일어나는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