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

이제와서 깨닭는 컴퓨터 공학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먼저 내가 배우려고 하는 ,배우고 있는 것이 무엇이며 어떻게 공부해야하는 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입니다.

 그 중 하나가 과학과 공학의 차이 그리고 과학적 방법론 입니다.
과학은 우리가 알고 있는 기초과학분야, 물리,화학,생물학...등의 자연 현상을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이것이 컴퓨터 분야로 오면 계산(compute,즉 계산 가능성,알고리즘,기호체계)과 컴퓨터의 개발(기계적 관점)
을 이야기합니다.

 공학은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응용가치를 만드는 모든 행위를 이야기합니다.
건물을 지을때 재료공학,물리학등의 이론으로 바탕으로 요구의 대한 최적의 건물을 만드는 행위라든지,
통신이론을 바탕으로한 이동 통신 회사의 휴대폰개발 행위등등.
 이것이 컴퓨터 분야로 오면 컴퓨터 과학으로부터 발견된 최적의 알고리즘을 이용해 프로그래밍을 한다던가,
컴퓨터의 메모리,CPU관한 연구 결과를 가지고 실제의 컴퓨터의 제품을 만든다든지 , 이러한 컴퓨터들간의
연결할 때 가장 효율적인 구축 방법을 찾는 것 등을 이야기합니다.

 보통 공학적이라는 말은 실제 응용과 쓰임에 있어서 가장 최적화 된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때문에 컴퓨터 공학에서 배우는것은 이러한 컴퓨터 이론 및 기계를 가지고 응용함에 있어 가장 최적화 된
방법들입니다.

 그리고 과학적 방법론(scientific method)이란 연역귀납논리학을 바탕으로 관찰-이론-실험-재현을 바탕으로 한 과학, 즉 자연과학의 방법론을 통칭한 말입니다.

 사실 우리는 이미 과학적 방법론에 익숙해져있는데 이는 우리가 고등학교 때 이과 수업에서 쭉 배운
교과서에서 나오는 실험 및 사고의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기초적인 지식들은 책 또는 학교에서 선생님들과 교수님들이 알려주지 않습니다.
아마 너무 기초적이라서 책으로 내도 안팔려서 때문인지 또는 이미 알고있을거라 생각해서인것같네요.



참조자료 : 컴퓨터공학 , 컴퓨터과학 , 과학적방법론